티스토리 뷰

미국의 대표적인 전통 자동차 회사인 GM과 포드 두 회사가 자존심을 다 내려 두고 테슬라의 판매 방식을 따라 하겠다는 제스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GM  : 테슬라의 판매 방식인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을 중국에서 시작(Online 주문 방식)

 2) 포드 : 딜러들에게 테슬라와 경쟁하기 위해서 Delivery 비용을 낮추라고 압박을 가함

이러한 두 전통 자동차 회사가 기존에 그렇게 비판적이던 테슬라 판매 방식에 대해서 이제와서 그 테슬라 방식을 따라 하는 것은 결국 하나의 결론이다.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다

테슬라-전기-자동차-판매-매장-모습
테슬라 판매 매장

   지금까지의 많은 자동차 회사와 딜러들의 주장

그동안 수많은 전통 자동차 회사들과 이에 따른 딜러들은 테슬라 판매 방식에 대해서 비판하고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라고  주장하며 비난했습니다. 그들이 왜 이렇게 테슬라 방식에 대해서 실패할 것이라고 비난했을까요? 이는 전통적으로 미국 내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때에는 딜러를 통해서 판매해 온 것이 불문율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자동차 회사들은 당연히 자동차는 딜러를 통해서만 판매할 수 있고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스스로 고객에게 자동차를 판매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딜러들에게는 지금까지의 수많은 고객 정보와 이로 인한 관계성을 이용하여야만 판매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해 왔던 것입니다.

   테슬라의 판매 방식이 이미 입증이 완료

포드-CEO-연설-내용-기사
Ford CEO 연설 내용

현재의 테슬라 자동차 판매 실적을 통해서 그 판매 방식의 경쟁력이 입증이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강력한 우위에 있다라는 것이 현재의 일반적인 판단입니다. 이는 당연히 자동차 제조 업체뿐만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상당히 만족도를 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자동차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과도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누구도 원치 않는다는 것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딜러들에 의한 비용 증가는 정해진 것도 아니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사기를 당한다는 느낌마저 들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자동차 판매 방식에 테슬라가 혁신을 가지고 온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이러한 Online 상으로 회사와 고객이 직접 판매하는 방식은 다른 산업 분야에서 이미 많이 진행하고 있고 검증이 되었습니다. 중간 프로세스가 없어짐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가 기업과 소비자에게 모두 Win! Win! 할 수 있는 프로세스임이 입증이 된 것입니다. 자동차 산업이라고 해서 이러한 프로세스가 안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이러한 방식을 채택하여 운영하게 될 것으로 봅니다. 보다 저렴하게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728x90